(가) 사각사각 가는 모래 벼랑에
사각사각 가는 모래 벼랑에
구운 밤 닷 되를 심습니다.
그 밤이 움이 돋아 싹이 나야만
그 밤이 움이 돋아 싹이 나야만
유덕하신 님 여의고 싶습니다.
옥으로 연꽃을 새기옵니다.
옥으로 연꽃을 새기옵니다.
바위 위에 접을 붙이옵니다.
그 꽃이 세 묶음 피어야만
그 꽃이 세 묶음 피어야만
유덕하신 님 여의고 싶습니다.
- 「정석가」 중에서

 

(나) 위 도형의 그림과 같이 임의의 에 대하여 점 를 지나고 밑변에 평행한 직선을 그으면 이 된다. 따라서 ,
즉 내각의 합은 임을 알 수 있다. (제한 시간: 12분)

[문제 1] 제시문 (가)와 (나)를 읽고 공통적으로 떠오르는 단어를 말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문제 2] 문제 1번에서 말한 단어와 연관되는 과학에서의 예를 생각나는 대로 들고 설명하시오.

[문제 3] 문제 1번에서 말한 단어와 '움직이다'라는 단어를 주제로 하여 자유롭게 이야기를 전개하시오.

 

[출제의도 파악하기]
“고려속요 정석가와 삼각형 내각의 합이 항상 일정하다는 수학의 법칙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주제어를 찾고 주어진 질문에 대한 대답의 과정을 통해서 지원자의 기본적인 역량을 평가하도록 출제되었다.
공통된 주제어를 논리적으로 유추해내고 설명하는 능력을 평가하고, 그와 관련된 과학적 이론을 제시하는 과정을 통해서 지원자의 전공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평가한다.
또한 공통된 주제어와 주어진 단어를 유기적으로 사용하여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전개해 나갈 수 있는지 평가한다.”

[1] 전공적합성, 사회적 문제 해결력, 배려심, 창의성, 리더십 등은 어떻게 평가되는 것일까? 구체적 사례를 생각해보자.
[2] 과학과는 다소 연관이 없어 보이는 경제, 심리 분야의 예시를 소개하는 것은 감점 요인이 될까?

 

 

[더 생각해보기]
[1] 고려대학교 학교장추천 전형 면접 문제의 특징을 떠오르는 대로 이야기하시오.

 

학교장추천 전형의 면접 과정에 대한 고민과 모의 면접 때 받은 피드백을 염두에 두며, 다시 한 번 위의 질문에 답하시오.